역사의 울림 속으로/고려의 종

청주박물관 소장 청주출토 동제범종 (청주 3561)

korman 2008. 12. 26. 23:19

 

청주출토 동제범종(銅製梵鍾)

 


종 (靑銅梵鐘)


유물번호청주3561

국적/시대한국-고려

크기높이 30.0cm

출토지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사직동

재질금속-청동

첨부파일-청주3561.jpg


상세내용

작은 크기의 종으로, 음통(音筒)을 감싼 용은 갈기와 비늘이 선명하며 입에 구슬을 물고 있다. 용뉴(龍鈕)에는 둥근 고리에 다시 두 줄로 접어서 연결시킨 철제 고리가 달려 있다. 연곽(蓮廓) 역시 넝쿨무늬를 둘러 장식하였는데, 그 안에는 연꽃 받침 위에 돌출된 연뢰를 배치하였다. 연곽 아래의 당좌는 연꽃 안에 자방(子房)과 연씨[연자(蓮子)]가 있고, 당좌(撞座)의 가장자리에 구슬무늬[연주문(聯珠文)]를 배치하였다. 고려 후기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출처 : 정주국립박물관 홈페이지 2016년 12월 6일 현재

https://cheongju.museum.go.kr/www/psgudView.do?key=90&psgudCd=A010115&psgudNo=610&mainPsgudAppn=&pageUnit=12&searchCnd=all&searchKrwd=&pageIndex=7


 


 유물명칭 : 동제범종(銅製梵鍾)
 국적/시대 : 한국(韓國) / 고려(高麗)
 재질 : 금속(金屬) / 동합금(銅合金)
 크기 : 높이 : 30 cm / 입지름 : 18.5 cm
 용도/기능 : 종교신앙(宗敎信仰) / 불교(佛敎) / 의식(儀式) / 범종(梵鍾)
 출토(소)지 : 충청북도(忠淸北道) 청주시(淸州市)
 문양장식 : 식물문(植物文) / 당초문(唐草文)
 참고문헌 : 국립청주박물관,「고려공예전」,1999
 소장처 : 국립1(國立1) / 청주(淸州)
 유물번호 : 청주(淸州) 3561

 3D

 


:

 

 

소형 종으로 용뉴의 용은 턱을 아래로 늘어뜨려 천판(天板)에 닿게 하였다. 음통(音筒)을 감싼 용은 갈기와 비늘이 선명하며 혀 위에 구슬이 있다. 용뉴에는 둥근 고리에 다시 두 줄로 접어서 연결시킨 철제고리가 붙어 있으며, 음통은 위가 좁고 아래가 넓은 원통형으로 윗부분에 구슬장식이 있지만 전체적인 형태는 간략화 되어 있다. 


몸통 위·아래(上·下帶)에는 2줄의 구슬무늬 사이에 당초문을 돌렸다. 유곽 역시 당초문의 띠를 돌려 마련하고 그 안에는 꽃무늬 받침 위에 돌기된 유두를 배치하였다. 유곽 아래에는 종을 치는 부분인 당좌가 있는데, 연꽃 안에 연밥과 자방을 두고 밖에 구슬무늬로 돌렸다.

소형범종으로 문양이 전체적으로 도식화되어 있지만 입상화문(立狀花文)이 없는 것으로 보아 고려 중기의 작품으로 추정된다.

 

출처 : 문광부 이뮤지엄 2008년 1월 26일 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