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울림 속으로/조선의 종

전남 장흥 신흥사 소장 정방사명 동종(長興 新興寺 所藏 井方寺銘 銅鐘)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제304호)

korman 2015. 7. 11. 16:45

전남 장흥 신흥사 소장 정방사명 동종(長興 新興寺 所藏 井方寺銘 銅鐘)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제304호)


종 목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제304호

명 칭 장흥 신흥사 소장 정방사명 동종 (長興 新興寺 所藏 井方寺銘 銅鐘)

분 류 유물 / 불교공예/ 의식법구/ 의식법구

수량/면적 1구

지정(등록)일 2009.12.31

소 재 지 장흥읍 연산리 89-8번지 신흥사 장흥읍 연산리 89-8번지 신흥사

시 대 조선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상 세 문 의 전라남도 장흥군 문화관광과 061-860-0228


장흥 신흥사에 소장된 “海南 井方寺銘 銅鐘”은 조선후기[1751년, 영조 27년, 乾隆十六年 辛未 五月日]에 제작되었지만 고려시대 걸작인 탑산사종(보물 88호, 1233년 추정)과 상당한 친연성이 느껴진다. 

신흥사 동종은 고려 종에 비해 구경이 넓고 상대와 유곽사이에 범자문이 있으며 유곽사이에 보살입상이 있고 단아한 몸체와 정교한 문양, 그리고 아름다운 용뉴의 표현은 조선종으로서는 보기 드물게 좋은 작품이다. 

종을 제작한 도편수 윤취오(尹就五)와 수재(手才) 장흥(長興) 윤광형(尹光衡)은 사장(私匠)계열의 주종장으로서 17-18세기에 여러 종을 만들었던 집안의 장인으로 보인다. 이들은 장흥 장평면과 장동면 지역에서 거주하면서 17세기부터 18세기까지 윤씨 집안에서 사승(師承)관계를 이어가면서 꾸준히 주조물을 조성하여 수준 높은 동종과 금고 등을 생산한 집단이다. 

따라서 장흥 신흥사 종은 작품으로서의 가치 이외에도 주조의 절대연대와 관련 인물과 장소도 도 알 수 있고 종장의 연구 등 한국 금속공예의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됨으로 전라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할만한 가치를 지닌다.

출처 : 문화재청 문화재검색창 2017년 3월 19일 현재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jsp?mc=NS_04_03_01&VdkVgwKey=21,0304000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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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도 유형문화재 지정된 장흥 신흥사 동종 (장흥=연합뉴스) 김재선 기자 = 전남 장흥군 신흥사에 소장된 '해남 정방사명 동종(海南 井方寺銘 銅鐘)'이 최근 전남도 유형문화재 제304호로 지정됐다. 2010.1.3 <<지방기사 참고, 장흥군 제공>> kjsun@yna.co.kr

(장흥=연합뉴스) 김재선 기자 = 전남 장흥군은 3일 "신흥사에 소장된 '해남 정방사명 동종(海南 井方寺銘 銅鐘)'이 전남도 유형문화재 304호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조선 후기 영조 27년(1751년) 제작된 신흥사 동종은 고려시대 걸작인 탑산사종(보물 88호, 1233년 제작 추정)과 상당한 유사성을 보이지만 고려 종과 비교하면 구경이 넓고 상대(上帶)와 유곽(乳廓) 사이에 범자문과 보살입상이 있다.

종을 제작한 도편수 윤취오와 수재(手才) 윤광형은 17-18세기에 여러 종을 만들었던 장흥 장평면과 장동면 지역의 윤씨 집안에서 사승(師承) 관계를 이어가면서 꾸준히 주조물을 조성해 수준 높은 동종과 금고 등을 만든 것으로 알려졌다.

장흥 신흥사 종은 작품으로서의 가치 이외에도 주조 연대, 관련 인물과 장소, 종장의 연구 등 한국 금속공예 연구에 중요한 자료로써 가치가 높아 이번에 문화재로 지정됐다.

kjsu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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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15년 7월 9일 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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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 목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제304호
명 칭 장흥 신흥사 소장 정방사명 동종 (長興 新興寺 所藏 井方寺銘 銅鐘)
분 류 유물 / 불교공예/ 의식법구/ 의식법구
수량/면적 1구
지정(등록)일 2009.12.31
소 재 지 장흥읍 연산리 89-8번지 신흥사 장흥읍 연산리 89-8번지 신흥사
시 대 조선시대
소유자(소유단체)
관리자(관리단체)
상 세 문 의 전라남도 장흥군 문화관광과 061-860-0228


장흥 신흥사 소장 정방사명 동종에 대한 설명입니다.

장흥 신흥사에 소장된 “海南 井方寺銘 銅鐘”은 조선후기[1751년, 영조 27년, 乾隆十六年 辛未 五月日]에 제작되었지만 고려시대 걸작인 탑산사종(보물 88호, 1233년 추정)과 상당한 친연성이 느껴진다.

신흥사 동종은 고려 종에 비해 구경이 넓고 상대와 유곽사이에 범자문이 있으며 유곽사이에 보살입상이 있고 단아한 몸체와 정교한 문양, 그리고 아름다운 용뉴의 표현은 조선종으로서는 보기 드물게 좋은 작품이다.

종을 제작한 도편수 윤취오(尹就五)와 수재(手才) 장흥(長興) 윤광형(尹光衡)은 사장(私匠)계열의 주종장으로서 17-18세기에 여러 종을 만들었던 집안의 장인으로 보인다. 이들은 장흥 장평면과 장동면 지역에서 거주하면서 17세기부터 18세기까지 윤씨 집안에서 사승(師承)관계를 이어가면서 꾸준히 주조물을 조성하여 수준 높은 동종과 금고 등을 생산한 집단이다.

따라서 장흥 신흥사 종은 작품으로서의 가치 이외에도 주조의 절대연대와 관련 인물과 장소도 도 알 수 있고 종장의 연구 등 한국 금속공예의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됨으로 전라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할만한 가치를 지닌다

 

출처 : 문화재청 사이트 2015년 7월 9일 현재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jsp?mc=NS_04_03_01&VdkVgwKey=21,0304000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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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흥 신흥사 소장 정방사명 동종
[간략정보]
  • 한자
  • 분야
  • 유형
  • 시대
  • 성격
  • 제작시기/일시
  • 수량
  • 재질
  • 크기(높이, 길이, 두께, 너비)
  • 소장처
  • 문화재 지정번호
  • 문화재 지정일
  • 집필자
 
 
전라남도 장흥군 신흥사에 소장된 조선시대 동종.
동종은 1751년(영조 27)에 제작되었고 원래는 해남 정방사에 봉안되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2009년 12월 31일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제304호로 지정되었고 현재는 장흥 신흥사에 소장되어 있다.
종의 고리는 한 마리의 용을 형상화했고 음통이 있으며, 천판에는 입상화문대가 장식되어 있다. 단룡의 종뉴와 음통, 화문대 등은 통일신라와 고려를 잇는 전통 범종의 특징적인 요소이다. 종의 몸체에는 상대와 하대가 있는데, 상대는 2단으로 나누어 당초문과 기하학문으로 장식하였고 하대는 당초문만 채워 넣었다.
종의 표면에는 보살상과 연곽이 각각 4구 있으며, 서로 번갈아 배치되어 있다. 연곽과 상대 사이에는 범자문이 장식되었고 보살상은 두 손을 합장하고 서 있는 모습이다. 보살상과 연곽 아래에 모두 6군데 명문이 새겨져 있다. 양각된 명문이 뭉개져 있거나 빠뜨린 내용이 있는 부분은 음각하여 보충하였다.
장흥 신흥사 동종은 명문을 통해 1751년(영조 27)에 제작된 것을 알 수 있으며, 원래는 해남 정방사에 봉안하기 위해 만들었다. 또한 주종에 참여한 장인은 윤취오(尹就五)와 윤광형(尹光衡)으로 확인되었다. 이들은 주로 전라도 장흥을 기반으로 활동하였으며, 조선시대 후기 사장(私匠) 계보의 한 축을 이루는 윤씨 일파에 해당되는 인물이다. 신흥사 동종에 보이는 종뉴와 화문대, 몸체의 부조 장식 등은 윤씨 일파의 전형적인 양식을 반영하고 있다.
신흥사 동종은 주조 기술이 뛰어나고 몸체의 세부 장식도 우수한 편이다. 또한 명확한 조성 시기와 종의 제작과 관련된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특히 주종 장인으로 참여한 윤취오와 윤광형은 18세기 장인 계보를 형성한 윤씨 일파에 해당되는 인물이다. 조선시대 후기 동종의 양식과 금속 공예 장인을 연구하는 데에 중요한 자료로 평가된다.
 
[참고문헌]
  • 「조선 후반기 제2·3기 불교공예의 명문과 양식적 특징」(최응천,『강좌미술사』40, 2013)
  • 「장흥 신흥사 소장 『해남 정방사 동종』에 대한 고찰」(최인선,『문화사학』36, 2011)
  • 문화재청(www.cha.go.kr)

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 2015년 7월 9일 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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