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울림 속으로/다른 나라 종 이야기

버마(현 미얀마)의 전통적 청동종 주조

korman 2022. 11. 28. 14:24

버마(현 미얀마)의 전통적 청동종 주조

 

옛 청동종 (Antique Bronz Bell)

 

동남아시아의 옛 종들은 종수집가들의 아이템으로 많은 관심이 되고 있다. 옛 종들은 현대에 주조되는 종보다 훨씬 아름답고 청동으로 주조되었으며 매력적인 디자인에 재미있는 글귀들이 새겨져 있는 것들도 있다.

버마(현 미얀마) 청동종 주조의 전통

버마(미얀마)에서는 전통적으로 초자연적인 힘을 소유한 고대 영혼 수호자를 낫(Nat)이라 한다. 가정에서의 Nat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그 중 가장 비범한 힘을 가지고 있는 것은 Nga Tin-de(미스터 핸섬)이라 불리는, 질투심 많은 왕에 의하여 살해된 Mahagiri Nat이다. 그는 늘 두 개의 망치를 사용하였는데 오른손에는 무게 50viss (약 81.65kg. * viss : 무게를 측정하는 버마의 단위. 1 viss=약1.63293 kgs) 짜리 쇠망치를 들고 왼손에는 또 25viss (약 40.82kgs)다른 망치를 들었다. Nga Tin-de가 대장간에서 망치로 쇠를 두드릴 때에는 온 동네가 흔들이고 떨렸다고 한다.

 

미얀마의 로스트 왁스 주조법 (lost wax 납형법 蠟型法) 이나 시레 퍼듀 주조법 (cire perdue 납형법 蠟型法)으로 청동을 주조하는 기술은 탁월했다. 작업의 특성상 덥고 먼지가 많고 악취가 나기 때문에 주조소와 대장간은 도시 외곽에 대나무로 가려진 개방된 장소에 위치했다. 쇳물을 부을 수 있는 테두리가 달린 흙으로 된 도가니와 더불어 주조 작업을 하는 동안 대나무나 나무로 된 요람이 사용되었다. 지면의 얕은 구멍은 난로 역할을 했으며 속이 빈 대나무와 깃털로 이루어진 풀무에 의하여 타오르는 숯불은 원하는 온도를 유지시켜 주었다. 이러한 독창적인 방법은 영국의 영향에 의하여 가죽 풀무로 대체될 때가지 사용되었다.     

 

양곤(Yangon)의 아름다운 쉐다곤 파고다(Shwedagon pagoda)에는 사원의 종으로 유명한, 무게가 23톤에 달하는 마하 간다(Maha Ganda)라는 이름의 종이 설치되어 있다. 1825년 영국은 이 종을 전리품으로 노획하려 하였지만 그 크기와 무게를 이기지 못하여 랑군강(Rangoon River)에 떨어뜨렸다. 지금은 다시 복원되어 파고다에 설치되어 있다.

 

발췌 : 2022년 11월 28일 현재  ⓒ 저작권은 아래 사이트에 있음.

https://sabaidesignsgallery.com/bronze-bell-collection/

 

Antique Bronze Bell Collection | About Asian Antique Bronze Bells

Read about the Burmese tradition of making bronze bells including elephant bells, horse bells, buffalo bells and pastoral bells.

sabaidesignsgallery.com

 

영상 :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tVypYD8ByQE 링크

Schwedagon Pagoda, 23 ton be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