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울림 속으로/우리 종 공부하기

강원도 구룡사 범종에 새겨진 이름과 지워진 이름

korman 2007. 2. 3. 18:54

구룡사 범종에 새겨진 이름과 지워진 이름

신라 문무왕(666년) 때 의상대사가 창건하여 조선시대에 다시 지어진 이 절에서 여러 선생님들의 관심을 끈 것은 범종이었다.


 

 

▲ 치악산 구룡사 범종
 
ⓒ 최장문
 


통일과 행복을 기원하는 호국신종(護國神鍾)에는 이름들이 새겨져 이었다. 소위 당시에 잘나가는 사람들이었다. 박정희, 최규하, 이후락 등. 재미난 것은 이름이 지워진 것도 있다는 것이었다. 누가, 언제, 왜 지운 것일까?

 
▲ 범종에 새겨진 이름들과 지워진 이름
 
ⓒ 최장문
 

 


이에 대하여 선생님들은 다양한 생각을 말했다. ‘정권이 바뀌면서 파냈다’, ‘박정희까지 있는데 파낼 필요가 있을까?’, ‘정당을 옮기면서 파냈다’, ‘당대의 영광이 현재의 부패로 평가받자 후손이 지웠다’, ‘과정상의 오류로 관계없는 이름이 기록되어 정정한 것이다’등.

선생님들이 내린 결론은 자기 이름 석자를 내걸 때는 후대에도 지우고 싶지 않을 곳에 내밀자는 것이었다.

 

원문보기 http://www.ohmynews.com/articleview/article_view.asp?at_code=3537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