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흐름속으로/잡다한 이야기

2022 각국 여권의 힘 (Passport Power)

korman 2022. 1. 14. 20:15

AFAR Magazine에서 발췌 

 

세계 각국의 여권에 대한 다른 나라들의 선호도, 소위 Passport Power를 조사, 그 순위 (Rank)를 발표하는 대표적인 회사는 국제적으로 Henley & Partners와 Arton Capital 2개 회사이다.. 세계 각국 여러 회사나 기관 및 언론에서 이 두 회사의 순위를 참고하여 자국 여권의 순위를 발표하고 있다. 두 회사 모두 공통사항으로 비자 사전 면제, 도착지 비자발급, 전자여권에 의한 사전 신고, 사전 비자 취득 필요 등을 순위 책정에 주요 사항으로 하고 있으나 각 회사가 특징적으로 반영하는 요소도 있다..

최근 우리나라 언론들은 Henley & Partners의 수치를 인용 보도하는 곳이 많았다.

 

* Henley & Partners (Henley Passport Index) :

 

Henley Passport Index 발췌

 

1977년에 창립된 이 회사는 영국 런던 에 본사를 둔 글로벌 시민권, 거주자 및 글로벌 투자 등을 자문하는 회사이다.

매년 Henley Passport Index라는 명칭으로 여권의 순위를 발표하고 있다. 이 곳은 매년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의 정확하고 방대한 여행정보 데이터 및 2022년 글로벌 유동성 보고서 ( Global Mobility Report 2022) 를 기반으로 하여 순위를 책정하였다. 여권을 발금하는 199개국과 227개소 여행지를 분석하여 각 사항마다 동사 기준 점수로 환산한 총점으로 순위를 매겼다.

이 순위에서 일본과 싱가포르가 공동 1위를 하였으며 우리나라는 독일과 공동 2위, 미국은 6위, 북한은 최하위권인 104위에 올랐고 최하위는 아프카니스탄이다.

 

* Arton Capital (Arton Passport Index) :

 

이 회사는 캐나다 몬트리올에 본사를 둔 글로벌 시민권 및 금융자문 서비스회사로 매년 Arton Passport Index라는 명칭으로 각국 여권의 순위를 발표하고 있다. UN회원국 193개국과 별도의 여권이 필요한 특별지역 6개 지역 (대만, 홍콩, 마카오, 코소보, 팔레스타인 및 바티칸)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이 회사는 두 가지 순위를 발표한다 참고요소별로 주어진 점수를 총첨으로 글로벌 여권 순위 (Global Rank)를 정하고 이와는 별도로 각국의 개별적 여권순위 (Individual Rank)도 발표한다. 글로벌 여권순위 에서는 총점이 같은 경우 공동순위가 되지만 개별 순위에서는 글로벌 순위에 더하여 UN의 인간개발지수 (HDI, UN’s Human Development Index)가 높은 나라에 점수를 더하여 순위를 책정한다. 따라서 글로벌 순위에서 공동 3위에 오른 우리나라는 HDI지수 부족으로 개별순위에서는 13위로 밀려났다.

 

Arton Passport Index, Global Rank  방췌.

 

글로벌 순위 (Global Rank)

이 글로벌 순위에서 1위는 UAE이며 우리나라는 독일 등 8개국과 공동 3위에 올라 있으며 북한은 공동 86위, 최하위 91위는 이라크와 아프카니스탄이다. Henley Index에 공동 1위에 올라 있는 일본과 싱가포르의 경우 이곳에 일본은 2개국 공동 8위, 싱가포르 2개국과 공동 9위에 올라 있으며 미국은 3개국과 공동 6위에 랭크 되었다.

 

Arton Passport Index, Individual 순위 발췌 

 

Welcoming Countries Rank

이 회사에서는 여권의 경쟁력 순위와는 별도로 각국이 다른 나라에서 혜택을 받는 만큼 다른 나라에도 그런 혜택을 주는지에 대하여도 순위를 매겼다. Welcoming Countries Rank가 그것이다.

 

Arton Passport Index Welcome Countries Rank 발췌

 

동 순위에서 글로벌 3위, 개별 13위의 여권을 소유한 우리나라는 애석하게도 단독 73위에 그쳤고 미국은 75워였으며 일본은 북한과 같은 공동 92위에 올랐다. 아이러니하게도 그로벌과 개별 순위 모두 1위에 올라있는 UAE는 54위에 그쳤고 모든 국가에 개방될 것 같은 바티칸은 70위에 랭크되었다. 선진국이라 불리는 모든 나라들이 중하위 그룹에 포진된 반면 가장 많이 개방된 나라는 아프리카와 아랍, 중남미 국가들이다. 동 순위에서의 1위는 아프리카의 가봉이다.

 

한국과 북한의 여권표지 (인터넷 밸췌)

 

우리나라의 여권 표지가 초록색에서 진한 청색으로 바뀌었다. 사진상으로 보면 북한의 여권색과 같아보인다. 가뜩이나 남한, 북한 헷갈리는 외국 사람들이 더 헷갈리지는 않을런지 걱정이 된다. 괜한 기우인가?

 

자료출처 및 발췌 2022년 1월 14일 현재

Henley Passport Index

https://www.henleyglobal.com/passport-index/ranking

Arton Passport Index

https://www.henleyglobal.com/passport-index/ranking

AFAR Magazine

https://www.afar.com/magazine/worlds-most-powerful-passports

CEOWORLD magazine

https://ceoworld.biz/2022/01/11/global-passport-ranking-2022/

 

 

 

음악 :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1lRGkH9oh2k 링크

Take Me Home, Country Roads - Instrumental Cover